물 환경에 대한 탐구

 

 

 

물은 무엇인가 ? 어떤 의미를 갖는가   ?  

물과 인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


 

물환경, 탐구, 환경학, 환경교육

 

 

 


탐구란 일반적으로 어떤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는 대상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체계적이고도 집중적인 노력을 하여 의문에


대한 해결을 추구하여 보다 명확한 이해에 도달하고자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탐구의 방법으로는 개념과 논리적으로도


할 수 있고, 또는 현상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법칙과 이론을


추구하는 실증적인 방법으로 할 수도 있다.

  

물 환경에 대해 내용적으로 여러 방향의 탐구가 가능할 것이다.

 

여기서는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의 관점에서

물환경 탐구의 내용적 방향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해 볼 수 있다.


1. 물 환경 자체에 대한 탐구이다.


    즉 여러 형태의 자연계의 물 환경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가에 대한 탐구이다.  계곡수, 소하천, 하천, 호수,

    습지, 지하수, 연안, 바다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자연의 물환경이 인간의 간섭이 크게 없이 건강한 자연적

    상태에서 어떻게 존재하며, 변화 하는가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탐구이다.

 

 

 

2. 물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탐구이다.

 

      물은 인간이 양적으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자원 중 하나  


    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자연의 물 순환 가운데 물을 취하여

    사용하고 다시 자연계에 내 놓게 된다. 물은 인간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어떤 필요와 가치가 있는지, 어떻게 개발되고

    이용되는지에 대한 탐구이다.

 

 

 


3. 인간이 물 환경에 미치는 영향, 즉 물 환경문제에 대한 탐구이다.

   

    물이 이용되는 과정에서 환경문제가 발생한다고 할 수 있는데,

   물 환경문제가 발생되는 과정과 그 현상에 대한 탐구를 하는

   것이다. 물 환경문제는 크게 수질오염 문제와 물 부족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따라서 수질오염 문제와 물부족 문제를

    중심으로 더 나아가서는 건강한 물 환경의 질저하 내지 파괴 

    문제에 대한 탐구를 할 수 있다. 물 환경을 잘 보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즉 인간 활동이 물환경과 수자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구라


   할 수 있다.

 

 

 


4. 물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에 대한 탐구이다.


 

     발생되는 구체적인 물 환경문제에  대해 가장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 기술적, 사회 경제적, 정책적 해결방안

    을 찾는 탐구라 할 수 있다. 즉 환경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탐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탐구는 본질적으로 응용과학적
 

     성격을 갖는다. 환경에 대한 기초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탐구이다.

 

 

 


5. 물환경과 수자원을 보전하기 위한 탐구이다.

 


   물 환경을 보다 근본적이고 예방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탐구이다.

 

   거시적이고 기초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물환경과 수자원의 보호를 위하여,

 

    어떤 사회적, 개인적 노력을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탐구이다. 또 이에 관련된 철학적 규명을 하며,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포함하며, 어떤 사회적 교육적 과학 기술적

 

     문화적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탐구라 할 수 있다.

 

 

 

물 환경에 대한 탐구에 있어서는 앞에서 언급한 실증적,


과학적 탐구와 개념적, 의미구축적, 통찰적 탐구가 모두

필요하다고 본다.


물 환경 탐구의 결과는 새로운 깨달음과 발견으로 또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개발로 나타나며,


이는 인간 문화의 발전과 삶의 질의 향상의 의미를 가진다.


환경학과 환경교육을 생각해 볼 때, 물 환경에 대한 공부와


탐구와 연구는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새로이


구축할 부분이 크다고 생각되며,


이는 환경학의 발전과 환경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는


하나의 큰 방향이 될 것이다.


 

 물은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지구를 특징짓는 물질 중

 

하나이며, 지구상에서 인간을 포함하는 생물의 생존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구의 생물과 무생물 모두를 이어주며 지구의 생태계가

건강히 유지되게 하고,

 

인간의 문화적 삶을 높은 수준으로 만들어 주는데도

  큰 역할을 한다.

 

또한 물 환경은 인간에게 아름다운 영감을 주는 원천이기도 하다.

 

 

 


이러한 물 환경에 대한 탐구를 통해

 
지속가능성의 의미에 대해 깨달음을 얻고,

 

인간과 자연이 건강하게 조화를 찾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창출하는 새로운 철학과 과학과 기술과

 

사회 시스템과 문화를 발견하고 개발하기를 기원해 본다.

 

 

 

물 환경을 이러한 관점에서 탐구하고자 할 때


유역(watershed)의 개념은
중요하다.


물 자체 만을 보고자 하는 것 보다 인간과 물환경의 관계를

 

보고자 할 때, 유역은 물 환경의 시스템을 이루는 중요한 단위가 된다.


따라서 유역은 환경교육을 위한 물환경학에서의


중요한 화두가 되는,

 

기본구조에 해당하는 개념이 되며, 물환경 탐구에 있어서

 

큰 불 빛을 준다고 할 수 있다.

 

 

 

현상을 보는 데는 개념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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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 D.G. Lee, 2005.10.22)